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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
2025학년도 2월 졸업예정자 학위논문 제출 안내
작성일
2024.12.17
작성자
기술정책협동과정
게시글 내용

학위논문 제출절차  

 

    1) 제출 대상 : 2025년 2월 졸업가능 예정자(2월 졸업이 불가한 학생이 제출한 논문은 도서관에서 논문을 반송하오니, 반드시 2025년 2월 졸업이 가능한 학생들만 논문을 제출)

 

    2) 온라인논문(PDF)제출 

      가) 기간: 2025. 1. 2.(목) 09:00 ~ 1. 8.(수) 17:00 (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)

      나) 방법: 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 (https://dcollection.yonsei.ac.kr)에 접속  → 로그인 → 학위논문제출”클릭 → 자료제출 → 온라인으로 PDF 파일 업로드

      다) 제출서류 : 논문파일을 PDF로 저장하여 온라인 제출

      라) 유의사항

        (1) 논문제출자 필독 사항: 도서관 홈페이지 "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" 참조

               일반공지 | 공지사항 |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

 

        (2) 온라인 논문 PDF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성명이 기재된 인준서 페이지가 반드시 포함(성명기재 필수, 서명은 선택 가능)되어야 함(중요)

            * 온라인 제출 시 심사위원 서명은 필수아님(단, 책자논문은 서명 필수)

        (3)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논문 제목 입력 시 아래 기준에 따름

            * 제목: 학위논문 표지의 제목 (표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)

            * 제2언어 제목: 제2언어 초록, 논문표지, 제출서 등에 기재된 번역제목

        (4) 학사포털(온라인) 인준은 도서관에 온라인 논문 제출 후  학사포털과 도서관에 논문 정보가 일치해야 인준 신청 가능. 따라서, 학사포털 논문 제목 변경 이 필요할 경우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입력한 논문 제목을 복사하여 학사포털 제목변경에 붙여넣기 권장(직접 입력 시 오류 발생할 수 있음)

            * 학사포털 논문정보 불일치 주요 사유: 논문제목(국/영문)의 대소문자, 띄어쓰기, 특수문자 불일치, 논문작성언어 불일치, 제목 누락(국/영문 중 1개만 입력된 경우)        

        (5) 도서관메터정보 제목 수정은 오탈자에 한해 수정 가능하며, 포털 불일치 내역은 학사 포털에서 변경

          * 학사포털 제목 변경: 학생 신청 → 학과 승인

          * 학사포털 논문작성언어 변경 : 사유서 첨부하여 대학원에 공문으로 요청

        

    3) 책자 학위논문 제출

      가) 기간: 2025. 1. 9.(목) ~ 1. 15.(수) 09:00 ~ 17:00 (토/일 제외, 기간 엄수)

      나) 장소: 연세·삼성 학술정보관 2층 윤종익 학술정보교육실(211호, 제출장소 변경됨, 유의)

      다) 제출서류: (1),(2),(3) 모두 제출

        (1) 책자 학위논문 4부: 

          ※ 심사위원 전원이 서명 또는 도장 날인한 인준서 원본이 포함된 책자논문 1부(필수)와 인준서 사본이 첨부된 책자논문 3부(단, 온라인 비공개 학위논문은 5부 제출, 일반대학원 법학과 학위논문은 5부 제출)

          ※ 중요: 온라인논문(PDF) 제출본과 동일한 논문으로 책자논문 제본하여 제출

          ※ 심사위원의 인준서 원본 서명이 불가한 경우 학위논문 인준 지침에 따라 학사 포털 인준 또는 비대면(이메일) 인준 허용

          ※ 비대면(이메일)인준은 '인준 사실 확인서'를 책자 학위논문과 함께 도서관에 제출해야 함

          ※ 책자논문은 제출장소에 직접 방문하여 책자논문 제출(원칙) 단, 직접 제출이 불가한 경우 대리제출 가능(졸업예정자의 신분증 또는 학생증 가능 사본/사진 지참)

        (2) 저작권동의서 1부 

          ※ 저작권 이용동의서 출력 후 제출(단, 사유가 있는 경우 저작권 "비동의" 가능)

          ※ 원문서비스게시일 제한(엠바고): 최대1년까지 유예 가능(엠바고 기간 변경은 도서관에 문의)

        (3)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 

           (학생) 온라인제출 승인 후 '제출확인서' 출력하여 제출처에 제출 

           (도서관) 제출확인서 날인 후 → 일반대학원으로 인계

      라) 제출 문의(도서관): 02)2123-4643/4644(평일 09:10 ~ 17:00,thesis@yonsei.ac.kr) 전화문의 증가로 연결이 어려울수 있으니,“학위논문 제출방법  및 FAQ” 반드시 숙지하고, [도서관 학위논문 온라인 요청폼 https://bit.ly/library_thesis]으로 문의

      마) 유의사항 및 참조

        (1) 심사위원 서명 날인 누락으로 학위논문 제출기한이 경과되지 않도록 주의

        (2) 논문제본 표지색깔: 석사학위논문은 진한 감(紺)색, 박사학위논문은 흑(黑)색  석사학위 논문을 종이 제본하는 경우에는 회백색

        (3) 학위논문 작성 및 체제 관련 세부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 참조
대학원 | 학사안내 | 학위논문 / 졸업 | 학위논문 작성법 (yonsei.ac.kr)

첨부
붙임1. 2024학년도_2학기_학위논문제출 안내.pdf 붙임2-1.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_2024-2.pdf